<교육행정의 이해>
교육행정의 개념
-국가공권설
-조건정비설
-행정과정론
-협동행위론
-교육지도성론
-성장지원론
교육행정의 원리
교육행정이론의 발달
과학적 관리론 -> 인간관계론 -> 행동과학론 -> 체제론
능률 중요하지 그러니까 과학적 관리론부터 시작해. 어쨌든 학교도 일터니까. (나는 일하는 기계니까)
그러다가 젠장 나는 인간인데!! 나는 친구를 사귀어야겠는데!!!라는 인간조아가 나온가지. 그래서 인간관계론이 나왔어.
아니 근데 인간관계론도 그렇고 다들 그 안의 상황만 보던거야.
그러니까 체제론이 나온거지. 학교 밖의 상황 영향도 받는다고!
체제론 #상호작용 #소통 #개방체제 #뎸 이런 식임
근데 여기에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/ 사회과정 / 수정모형
이렇게 된거야
역할 - 인성 + 규범, 개인 + 인류학적, 조직풍토적, 생물학적
개인 행위가 목표하는 사회적 행도응로 나타나기 위한 조건: 합리성, 소속감, 일체감
<조직론>
갈등론
갈등의 순기능
- 적정한 수준의 자극 제공 -> 자율적으로 조정
- 자기반성의 기회
그래서 커플들도 싸워야한다고 내가 말했다.
토마스, 제미슨 갈등관리이론
독립적 차원 - 협타독자
전략: 협경회수타
근데 다들 필요한 상황이 있음!!!!!
<직무동기이론>
매슬로우
허즈버그
ERG
<지도성이론>
<정책론>
<장학행정>
<교육재정>
<교육경영>
'객관적 서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티적 공감..? 인듯 아닌듯 (0) | 2024.11.16 |
---|---|
생활지도 (1) | 2024.11.15 |
객관주의 교수설계 / 구성주의 교수설계 인출 (0) | 2024.11.10 |
내용 제시 이론 (0) | 2024.11.09 |
교육공학 (0) | 2024.11.08 |